Minecraft Modification

[빅리액터] 2. 원자로를 만들자! 응용편

강좌/기술 계열/Big Reactors[完]


2. 원자로를 만들자!

응용편 - 원자로 유리

그리고 증기 원자로


준비물: 금, 레드스톤, 청금석, 철 곡괭이 잔뜩


안녕하세요, 쉡크입니다. 지난 강에서 우리는 가장 단순한 원자로를 만들었죠. 이번 편에서는 더 큰 원자로를 만드는 법과, 원자로를 더 크게 만들지 않고도 효율을 높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1. 원자로 확장


2-1-1. 원자로 유리(Reactor Glass)



조합법. 싸죠? 자동조합 만들어두세요.


2-1-2. 원자로의 필수 조건


1) 원자로는 무조건 직육면체여야 한다.


둥근 원자로 같은 건 없습니다.


2) 직육면체의 모서리는 무조건 케이싱이어야 한다.



요렇게. 제어기나 유리가 모서리에 있으면 안 됩니다. 면에는 OK. 아, 원자로를 맨손으로 우클릭하면 뭐가 모자란지 말해줍니다.


3) 원자로에는 반드시 제어기 1개, 전력 출력부 1개 이상, 접속 포트 1개 이상, 연료봉 1개 이상, 제어봉 1개 이상이 있어야 한다.


하나라도 빠지면 고자 원자로 됩니다.


4) 연료봉은 바닥부터 천장까지 이어져야 하고, 꼭대기에는 제어봉이 위치해야 한다.


뭔 소린지 모르겠다고요?



이렇게 연료봉이 바닥에만 있으면 안 된다 이 말입니다.



제어봉이 없는 이거 또한 원자로가 아닙니다.



제어봉을 달았더니 원자로가 완성되었습니다. 폭풍간지


2-1-3. 냉각제


원자로는 기본적으로 가동 시 열이 발생합니다.



그래요, 이거.


보시면 알겠지만 열은 두 부분, 즉 중심부와 케이싱의 열로 나뉘어 있습니다. 중심부의 온도가 높을수록 효율이 떨어지고 케이싱의 온도가 높을수록 출력량이 올라갑니다. 1강에서 케이싱 온도가 효율과 관련이 있다고 했는데 확인해 본 결과 효율과는 무관합니다. 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 하여튼, 원자로의 열은 기본적으로 연료봉에서 발생합니다. 당연하죠. 연료봉에서 핵분열이 일어나니까요. 연료봉에서 발생한 인접한 동서남북 4개의 블럭으로 퍼져나갑니다. 그러면 연료봉을 띄엄띠엄 놔야겠다고요? 그게 능사가 아닙니다. 방사능(Radiation)이라는 효과 때문에 연료봉들을 붙여 두면 효율이 높아집니다(...) 아오 복잡해.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히 연료봉들을 떼어 두지 않고도 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냉각제입니다!


냉각제는 원자로 안에 금속 블럭을 넣거나 액체를 부어넣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이 때, 흐르는 블럭과 근원 블럭 모두 똑같이 인시고딥니다. HAYO! 냉각제로 사용 가능한 블럭/액체는 바닐라의 철/금/다이아몬드 블럭, 써멀 익스팬션의 액체 5종(불타오르는 파이로시움/활성화된 발광석/불안정한 레드스톤/얼어붙는 크라이오시움/공명하는 엔더. 액화 석탄은 안 됩니다)과 물입니다. 아, 공기도(...) 다음은 대략적인 가격과 성능.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성능이 구립니다. 점도도 적어놓음. 왼쪽부터 이름과 점도, 가격, 



공기(Air), 점도 그런 거 없다

공짜

쓰레기

불타오르는 파이로시움

(Blazing Pyrotheum)

6칸

많이 비쌈

존나 구림

물(Water), 8칸

거의 공짜

구림

활성화된 발광석

(Energized Glowstone)

8칸(위로 올라감)

구림

철 블럭(Block of Iron), 고체

평범

평범

불안정한 레드스톤

(Destabilized Redstone)

8칸

존나 쌈

약간 좋음

금 블럭(Block of Gold), 고체

비쌈

좋음

얼어붙은 크라이오시움

(Gelid Cryotheum)

6칸

조금 비쌈

많이 좋음

다이아몬드 블럭

(Block of Diamond), 고체

존나 비쌈

존나 좋음

공명하는 엔더

(Resonant Ender)

4칸

많이 비쌈

개사기


종합해 보면 중반에 쓸만한 건 불안정한 레드스톤이고, 후반에는 공명하는 엔더가 쓸만합니다. 금이나 다이아몬드 블럭은 너무 비싸고, 발광석은 너무 구리고, 철은 안 멋진데다가(...) 레드스톤보다 딸리고, 크라이오시움은 적당히 좋고 가격도 별로 비싸진 않지만 만들기가 귀찮습니다(...) 써멀 액체들을 만드는 법은 애플래시님이 올리실 써멀 공략에 나올 겁니다. 안 내보내면 어쩌냐고요? 유혈사태가 일어납니다(웃음. 아, 파이로시움은 어떠냐고요? 그건 테러용과 마그마틱 다이나모에서 200만 RF 만드는 용도를 제외하면 아무런 쓸모도 없... 을 듯.최소한 냉각제로는 최악입니다. 이 개년은 심지어 주변에 불도 붙임



크리모드니까 가장 좋은 공명하는 엔더를 쓸게요. 뚜껑을 열고 부어줍시다. 아 참, 저 안에 빠지면 근처로 텔레포트합니다. 조심합시다. 파이로시움에 빠지면 타죽고 크라이오시움에 빠지면 얼어죽습니다.



이렇게 만든 폭풍간지 고성능 원자로. HAYO?



위쪽은 냉각제를 끼얹기엔더진주 같은 걸 끼얹나? 전 사진이고, 아래쪽은 냉각제를 넣은 후 사진입니다. 어떄요, 온도 차이가 확연하죠? 발전량이 800RF/t도 넘게 늘어났고 효율도 0.024mB/t나 늘어났습니다. HAYO! 우리 모두 냉각제를 써 보아요!


2-2. 증기 원자로

2-2. 증기 원자로

2개가 보이는 건 기분 탓


냉각제를 넣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원자로의 크기를 키워야 합니다. 근데 나는 공간이 없어요!!! 효율 구리고 발전량도 구린 원자로만 써야 하는 건가요??? 하시는 분들을 위해, 증기 원자로가 있습니다! HAYO! 증기 원자로는 RF가 아닌 증기(Steam)을 생산합니다. 레일크의 그 증기 맞습니다. EU 증기 터빈에도 넣을 수 있고, 공업용 증기 엔진에도 넣을 수 있고, 로터리 증기 터빈에도 넣을 수 있고, 스팀 다이나모에도 넣을 수 있고... 그러면 만들어볼까요.


2-2-1. 원자로 냉각수 포트


실제 원자력 발전의 원리는 화력 발전과 동일합니다. 단지 열을 생산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죠. 원자로 안으로 냉각수를 집어넣고 그 냉각수가 원자로를 식히면서 수증기로 변합니다. 이 수증기는 터빈으로 보내져 회전축을 돌리고, 회전축은 발전기에 연결되어 발전기가 돌아가 전기를 만드는 원리. 빅 리액터의 증기 원자로에도 냉각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냉각수를 공급받는 블럭이 바로 원자로 냉각수 포트(Reactor Coolant Port)입니다.



조합법. 별로 비싸진 않네요. 근데 이게 적어도 2개는 필요함.



냉각수 포트를 설치하면...



이렇게 GUI가 환골탈태하며 증기 원자로가 됩니다! HAYO?


2-2-2. 증기 원자로의 GUI

2-2-2. 증기 원자로의 GUI

2개가 보이는 건 기분 탓

2개가 보이는 건 기분 탓





2-2-2-1.평균 온도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2-2-2-2. 현재 증기 생산량


현재 틱당 생산되는 증기의 양을 나타냅니다. 사실 계산식은 일반 원자로의 RF 생산량 공식에서 상수만 바꾼 겁니다(...)


2-2-2-2. 현재 증기 생산량


현재 틱당 생산되는 증기의 양을 나타냅니다. 사실 계산식은 일반 원자로의 RF 생산량 공식에서 상수만 바꾼 겁니다(...)


2-2-2-3. 현재 연료 소모량


일반 원자로와 동일


2-2-2-4. 몰라


2-2-2-5. 원자로 상태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말해 줍니다.


2-2-2-6. 연료 상태바

2-2-2-7. 케이싱 온도

2-2-2-8. 중심부 온도

2-2-2-9. 에너지 버퍼


일반 원자로와 동일, 단, 전력이 아닌 증기가 생산되기 때문에 에너지 버퍼 바는 유명무실합니다.


2-2-2-10. 냉각수


안에 들어있는 냉각수의 양을 말해 줍니다. 경고하는데, 애퀴어스 한두 대로는 절.대.로. 이게 차지 않습니다.


2-2-2-11. 증기


생산된 증기는 일단 여기 저장됩니다. 출력 모드의 냉각수 포트와 거기에 연결된 파이프/탱크 등등이 있다면 그리로 빠져나가고요. 냉각수 포트를 출력 모드로 바꾸려면 맨손이나 빌드크래프트 렌치/써멀 익스팬션 크레센트 해머/써멀 익스팬션 인바 배틀렌치/엔더 IO 예타 렌치/포레스트리 렌치/마인팩토리 릴로디드 정밀 슬레지해머/머신뮤지즈 모듈러 파워 수츠 파워 피스트 옴니렌치 모듈/레드스톤 아스널 플럭스 인퓨즈드 옴니렌치/레드스톤 아스널 플럭스 인퓨즈드 배틀렌치로 우클릭하면 됩니다. 참 쉽죠?


이제 냉각수 포트를 통해 물을 존.나. 공급해 줍시다. 소모량이 괴랄합니다. 엑유 노드에다가 마이닝, 스피드 업글 2개씩 박는 걸 추천




위쪽은 일반 원자로, 아래쪽은 증기 원자로입니다. 스팀 다이나모를 사용 시 40mB/t가 80RF/t이므로 2420RF/t이던 게 560RF/t로 줄었네요. ... 형편없잖아?! 이걸 왜 써?!


아닙니다. 빅 리액터는 자체적인 증기 발전 시설을 추가하는데, 이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다음 강에서 설명하죠.



HAYO!


P.S. 원자로는 부산물이 있습니다. 연료 바를 보면 점점 Waste가 높아지는 게 보이실 텐데,



이 Waste 수치가 1000mB가 되면 사이아나이트 주괴(Cyanite Ingot)이 되어 방출됩니다. 이 주괴의 사용법은 다음 강에.








헥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