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포레] 3. 묘목이 넘쳐날 때... 발효기와 바이오매스

강좌/기술 계열/Forestry For Minecraft 3



3. 묘목이 넘쳐날 때...

발효기와 바이오매스


이 강좌는 Forestry for Minecraft 2.3.1.1 버전을 사용합니다.

이 강좌는 Buildcraft 4.2.2 버전을 사용합니다.

이 강좌는 기타 메이저 기술모드들을 사용합니다.

이 강좌는 Minecraft 1.6.4 버전을 사용합니다.

이 강좌는 Feed The Beast Monster 1.1.2 버전을 사용합니다.


준비물: 청동


안녕하세요, 유형조합법입니다.



자동 나무 농장을 돌려서 묘목이 많이 쌓였네요.



앗, 그런데 전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출력은 640RF/t 최대인데...



범인은 몹 농장. 몹 농장이 엄청난 전기를 쓰고 있네요.



그래서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 사이즈 멀티블럭 스팀 터빈과 36HP 액체 연료 보일러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무슨 연료를 쓰죠? 석유는 유한 자원이고... 무한 자원이 있나?


있습니다. 에탄올(Ethanol).


에탄올은 분자식이 C2H5OH로 에테인(Ethane, C2H6)에서 수소 원자 하나가 수산화기(Hydroxy, -OH)로 치환된 물질입니다. 끓는점은 351K. 포레스트리의 에탄올은 바이오매스(Biomass)를 증류해서 만드는 데, 이 바이오매스를 만드는 데는 발효기라는 기계가 필요합니다.


3-1. 발효기(Fermenter)



그 자태. 보시다시피 얘는 내장 액체 탱크가 2개입니다.



조합법. 견고한 케이싱 1개, 유리 1개, 포레스트리의 청동 기어/써멀 익스팬션의 대장장이의 합금 기어 4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장장이의 합금 기어는 철 주괴 1개와 청동/대장장이의 합금 주괴 4개로 만들고...



청동 기어는 돌 기어 1개와 청동/대장장이의 합금 주괴 4개로 만듭니다.



발효기의 GUI입니다. 으으 복잡해. 하나하나 알아봅시다.


1 - 발효할 액체를 공급하는 곳입니다. 양동이나 캔질을 하실 경우 여기다가 캔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플루이덕트나 파이프는 그냥 연결하시면 됨.


2 - 발효할 액체를 저장하는 내장 액체 탱크입니다. 여기 있는 액체를 발효해 5로 보냅니다.


3 - 발효할 물질 칸입니다. 여기 있는 물질을 액체와 발효해 5로 보냅니다.


4 - 발효용 촉매 칸입니다. 분명 촉매는 소모되면 안 되는데 느리긴 하지만 소모됩니다. 비료(Fertilizer)나 뿌리덮개(Mulch)가 가능한데 각각 12개, 10개의 아이템 발효 가능


5 - 발효된 액체를 저장하는 내장 액체 탱크입니다. 여기 있는 액체는 플루이덕트나 파이프로 빼낼 수 있습니다.


6 - 결과물을 양동이나 캔으로 빼실 경우, 이 곳에 빈 캔이나 양동이를 넣으시고


7 - 이 곳에 채워져 나오는 캔이나 양동이를 꺼내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이제 바이오매스를 만들어 볼까요? 이번 강에서는 쉽게 무한히 얻을 수 있는 물(Water)을 액체 원료로, 매우 싸고 나무 농장에 의해 양산되고 있는 묘목(Sapling)을 고체 원료로, 썩어나는 인회석으로 많이 만들 수 있는 비료(Fertilizer)를 촉매로 써 보겠습니다.


3-2. 바이오매스(Biomass)



1. 원료를 자동으로 공급해 주고(밑에 ME 반출 버스와 아이템덕트 보이시죠?



2. 전력을 연결하면



3. ???



4. PROFIT!


참 쉽죠?


이렇게 만든 바이오매스는 사진에 보이는 기계에서 정제해 에탄올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다음 강에. 강좌수는 확보해 놔야죠 캬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