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TD] 2. 추출 모드는 죽었어! 이제 없어! 하지만 이 서보에 하나가 되어 계속 살아가! 아이템덕트와 플루이덕트의 서보와 필터

강좌/기술 계열/Thermal Dynamics


2. 추출 모드는 죽었어!

이제 없어!

하지만 이 서보에 하나가 되어

계속 살아가!

아이템덕트와 플루이덕트의 서보와 필터


이 강좌는

Minecraft Coder Pack 9.05

Forge ModLoader 7.10.85.1291

Minecraft Forge 10.13.2.1291

CodeChickenCore 1.0.4.35

Not Enough Items 1.0.4.90

CoFH Core 3.0.0 RC4

Thermal Foundation 1.0.0 RC4

Thermal Expansion 4.0.0 RC4

Thermal Dynamics 1.0.0 RC4

Redstone Arsenal 1.1.0 RC3

Ender IO 2.2.8.349

Simply Jetpacks 1.4.1

를 사용합니다.


준비물: 그런 거 없다


안녕하세요, 유형입니다. TD는 프요가 써야 하지 않냐고 물어보신다면 먼저 쓰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답해드리겠습니다.


지난 강에서 우리는 TD의 덕트에 대해 아주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근데 사실 간략하긴 해도 모든 정보를 다 담고 있었습니다. 하여튼 내 거 아니니까 넘어가고, 이번 강에선 프요가 작성된... 아니 작성한다고 해 놓고 안 쓴 서보(Serv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래 서보만 쓰려 했지만 너무 짧은 듯 하여 필터도 씁니다. 아! 난 정말 친절해(뭐래


2-1. 개론



짜잔.


써멀에 덕트(Duct)가 처음 등장한 것은 써멀 익스팬션 2(마인크래프트 1.2.5~1.5.2)에서였습니다. 처음에는 덕트는 한 종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의 플루이덕트(Fluiduct)에 해당하는 리퀴덕트(Liquiduct)죠. 써멀 2 시절엔 유체 운반기도 플루이드 트랜스포저(Fluid Transposer)가 아니라 리퀴드 트랜스포저(Liquid Transposer)였는데... 써멀 3에서 모조리 플루이드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액체가 아닌 기체인 활성화된 발광석의 추가로 더 이상 액체(Liquid)라는 말을 쓰기 어려워서 그랬던 듯. 참고로 플루이드(Fluid)는 "유체"라는 뜻입니다. 각설하고, 리퀴덕트의 조합법은 단순했습니다. 경화 유리(Hardened Glass) 1개를 사이에 두고 구리 주괴 2개. 이 조합법은 써멀 3의 플루이덕트를 거쳐 현재의 저온 플루이덕트(Temperate Fluiduct)까지 이어져 내려옵니다


리퀴덕트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이전의 유일했던(!) - 사실 마인크래프트 1.2까지는 액체 API 자체가 빌드크래프트의 것이었습니다. 포지에 액체 기능이 추가된 것은 1.4, 액체 필터링 기능이 추가된 것은 1.5 - 액체 운송 수단인 빌드크래프트의 방수 파이프(Waterproof Pipes)보다 압도적으로 성능이 좋았다는 것입니다. 빌드크래프트의 방수 파이프는 추출에 에너지가 필요했기에 2칸이나 잡아먹는 레드스톤 엔진을 사용하거나 비싼 오스아칙 게이트(Autharchic Gate)를 사용해야 했으며, 추출과 운송, 분류에 사용되는 파이프도 달랐습니다. 추출 파이프는 나무와 에메랄드 2종이 있었으나 나무 파이프는 10mB/t로 추출량이 매우 거지같았고 에메랄드 파이프는 추출량이 40mB/t로 괜찮긴 하지만(물론 당시 기준입니다) 비쌉니다. 에메랄드 2개에 유리 1개로 8개 만들면 괜찮은 가격 아니냐고요? 이걸 수백 개 만든다 생각하세요. 또한 빌드크래프트 파이프는 바보입니다. 세렌님도 이거 때문에 고생하시기도 했고, 다이아몬드 방수 파이프가 없는 한 파이프로 액체 컨트롤은 불가능합니다(...) 그지같은 운송량은 덤. 아나 보일러가 720mB/t를 내뿜는데18개 달란 말이냐 18... 그래픽 렉은 덤.


그러나 리퀴덕트는 80mB/t라는 당시로서는 상당히 높은 추출/운송량을 가지고 있었고, 이뻤으며(...) 상당히 똑똑했습니다(액체가 갈 곳이 있어야 뽑아냅니다!). 얼마 후 써멀에선 MJ 전력을 운송하는 레드스톤 에너지 컨두잇(Redstone Energy Conduit)을 내놓았는데, 그 압도적인 성능으로 빌드크래프트의 전력 파이프를 완전히 멸종시켜 버렸습니다.


이 때 써멀의 컨두잇/덕트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면, 렌치 - 세렌님이 삼종신기라 부르신 빌드크래프트 렌치, 써멀 익스팬션 크레센트 해머, 옴니툴즈 옴니렌치) - 로 우클릭해 입출력 설정을 바꿀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이 특징은 아이템덕트(Itemduct)가 추가되고 컨두잇이 세 단계 - 납 에너지 컨두잇(Leadstone Energy Conduit), 경화 에너지 컨두잇(Hardened Energy Conduit), 레드스톤 에너지 컨두잇 - 으로 나뉜 써멀 익스팬션 3에서도 유지됩니다.


허나 써멀 4에서는 크레센트 해머를 들고 컨두잇의 연결부를 수십 번, 수백 번 우클릭해도 연결이 끊어졌다 이어졌다 할 뿐 입출력 설정이 되질 않습니다! 어찌 된 걸까요?


써멀 4 - 정확히는 써멀 다이나믹스로 불러야 하겠지만, 편의상 써멀 4에 포함시키겠습니다 - 에서는 더 이상 렌치질로 입출력 설정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입출력 설정은 새로 추가된 두 개의 아이템으로 하게 됩니다 - 서보(Servo)필터(Filter).


이 두 아이템은 사실상 써멀 3에서 덕트에 부착해 설정이 가능하게 만들던 뉴매틱 서보(Pneumatic Servo)를 계승한 아이템입니다(물론 뉴매틱 서보는 조합 재료로 TE에 남아 있습니다). 그러면 살펴볼까요?


2-2. 서보(Servo)


서보는 아이템/액체를 빼내는 곳에 부착해야 합니다. 서보가 없으면 추출 불가능.



1티어 서보, 서보(Servo)입니다(...) 아이템의 경우 추출 빈도는 3초마다 한 번, 한 번에 4개까지 추출 가능하고, 한번에 슬롯 1개에서만 추출 가능하며 필터 옵션은 블랙리스트/화이트리스트만 가능합니다. 액체의 경우 뭔진 몰라도 50%. 필터 옵션은 모든 서보가 블랙리스트와 NBT만 가능하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2티어 서보, 경화 서보(Hardened Servo)입니다. 추출 빈도는 3초에 한 번, 한 번에 16개까지 추출 가능하고, 필터 옵션은 블랙리스트와 메타데이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 번에 슬롯 1개에서만 추출하며, 액체의 경우 추출량은 75%입니다.



3티어 서보, 강화 서보(Reinforced Servo)입니다. 1초에 한 번씩 추출하고 한 번에 64개=1뭉씩 추출합니다. 한 번에 1개 슬롯에서만 추출하며 필터 옵션은 블랙리스트, 메타데이터, NBT 데이터, 오어 딕셔너리, 소속 모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액체의 경우 추출량은 100%.



3.5티어 서보, 시그날룸 서보(Signalum Servo)입니다. 추출 빈도는 1초에 2번=0.5초에 한 번, 한 번에 1뭉씩 추출합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슬롯에서 추출 가능하며 필터 옵션은 강화 서보와 동일. 추가적으로 추출한 아이템의 운송 속도를 2배로 가속합니다. 액체의 경우 추출량은 150%입니다.



마지막 4티어 서보인 공진 서보(Resonant Servo)입니다. 0.5초에 한번 다른 점은 시그날룸 서보와 동일하지만 추출한 아이템을 2배가 아니라 3배로 가속시키며 액체의 경우 추출량이 200%입니다.




아, 써멀 3과 마찬가지로 기계에서 직접 아이템을 내보내는 경우에는 서보가 필요 없습니다.



이것저것 써서 만든 극히 조밀한(11블럭) 불안정한 레드스톤 양동이 제작 공정(...) 저기서 양동이 대신 빈 레드스톤/공진 플럭스덕트를 공급해주면 플럭스덕트를 생산해냅니다. 함정은 엔더IO 컨두잇 쓰면 10블럭으로 가능함


2-3. 필터(Filter)


필터는 아이템을 받는 쪽에만 설치 가능합니다. 사실상 같은 티어의 서보에서 추출 기능을 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