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T재료] 0. 돌(Stone)
강좌/도구 계열/Material List(ITT)TiC+ITT 도구 재료 설명 -
0. 돌(Stone)
돌은 세상에서 가장 흔한 물질 중 하나입니다.
- mDiyo
나무곡괭이를 만든 후 돌을 캐서 돌곡괭이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아주 자연스러운, 마크 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을 상식이 아주 새롭게 느껴지는건 다 이구아나 떄문입니다.
- 세렌
이 모드를 시작하는 자, 모든 상식을 버려라.
이구아나 개자식아
- 유형조합법
기본 내구도: 80
자루 조절치: x0.3
채광 속도: 1.5
채광 레벨: 돌(0)
기본 공격력: 0.5하트(1)
장전 속도: 90
화살 속도: 1.0
무게: 2.05
파손 확률: 1.0
특수능력: 돌로 묶임(Stonebound) 1.0
서론
안녕하세요, 유형조합법입니다.
나무위키 스샷. Material List는 상당히 유용하다(뿌듯(뿌듯(뿌듯
하지만 기존 재료 설명은 1년 전(3일 뒤면 정확히 1주년입니다...)에 쓰여진 글이라 지금관 잘 맞지 않습니다(대표적으로, 아직 원거리 무기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엑스트라 TiC 재료들은 원거리 무기 관련 수치가 죄다 기본치였고 그래서 생략되었습니다). 또한 그 후로 추가된 호환 재료(보타니아의 마나스틸/테라스틸, 사움의 보이드메탈, 엑스트라 유틸리티의 언스테이블/마법의 나무/베드라큠, 써멀의 엔더륨/시그날룸/루뮴 등)도 많았죠. 그리고 전 블로그를 방치해두고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오늘 애플이랑 대화하다가 문득 생각해냈습니다. 리뉴얼하자!
허나 요즘 대세는 이구아나 팅커 트윅스 아닙니까. 1.6.4가 슬슬 끝나갈 때 처음 알았는데(아그라리안 할 때만 해도 대체 무슨 모드의 소행인지조차 몰랐습니다), 그 때 써보고 유형은 시작할 때의 그 귀찮음(...)이 좀 껄끄러웠지만 꽤 잘 썼습니다. 그리고 스프루시언스의 전신인 우마공 모드챗 서버에서 시즌 1(현재 구분으로는 시즌 1-1)이 열리면서 ITT가 들어왔고...
잘 썼습니다. 앨빈의 순두부찌개/두부조림/비지찌개 식당이 생각나는군요. 하여튼, 이렇게 된 후 이구아나는 시즌 4-1까지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처음 들어올 때만 해도 너무 어렵다고 말 많았는데, 개발 중인 시즌 4-2에서 개사기라고 빠질 뻔 했습니다. 시대의 변화가 참 무섭습니다. 인간의 마조히즘은 끝이 없고 같은 너프를 반복한다... 그나저나 펜티엄으로 돌려지던 저 당시 클라가 있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하여튼, ITT는 스프에서 시즌 1 이후로 한 번도 빠진 적이 없고(심지어 하프시즌 FTB 인피니티에서도 추가될 예정이었고), 사실상 요즘 스프의 분위기는 "ITT 없는 TiC를 뭔 맛으로 하냐?"가 대세라서, 예고만 하고 쓰지 않은(...) ITT 재료 설명을 하기로 했습니다.
해설
자, 이 글은 서론의 역할도 하고 있지만 돌(Stone)을 설명하는 글이기도 합니다. 돌! 바닐라에선 언제나 나무 곡괭이를 만들어서 돌 캐고 돌 곡괭이를 만드는 것이 발전의 시작이죠. 하지만, ITT가 있으면 아닙니다.
ITT에서는 바닐라 도구들의 사용을 막습니다. 제작은 가능하지만 아무것도 캘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맨손으로 나무를 캔 뒤 문양 탁자/부품 제작대/도구 조립대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돌을 캘 수 없기에 첫 곡괭이 머리에는 부싯돌만 사용 가능합니다(나무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런다고 돌을 캐면 돌 도구를 만들 수 있느냐? 아닙니다. 돌 부품은 도구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명에서도 말하고 있듯 오로지 주형 제작에만 사용 가능하죠. ITT에서는 주형 제작에 사용된 부품이 제작 후 사라지기에 돌 같은 싼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돌은 몰락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P.S. 물론 설정으로 사용 가능하게 만들 수 있지만... 저 처참한 수치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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