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초보자 가이드] 1. 모드팩을 사용해보자

엔티머의 이야기/초보자 가이드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순수 마인크래프트)는 너무 반복적이고 지겨워집니다. 저도 그랬던 적이 있었죠. 보통 이쯤 되면 게임을 그만두게 됩니다만 제가 아직까지 플레이하는 이유는 바로 '모드'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여러 모드를 묶어서 하나의 '팩'을 만들어 놓은 것이 바로 '모드팩'이죠.


모드팩은 모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드를 쉽게 설치하고 플레이하기에 적당한 물건입니다. 하지만 이 모드팩이란 것에 들어있는 모드는 '한번 놀고 버리는' 일명 '일회용 모드'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초보자가 접하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죠.


저는 초보자가 즐기기 어려운 모드팩 중에서 그나마 '쉬운' 모드팩을 통해 모드의 입문까지를 가이드하려 합니다.




Feed The Beast

제가 사용할 모드팩은 현재 시점에서 가장 공인되고 유명한 Feed The Beast(FTB)모드팩입니다. FTB에 대해 설명하자면 또 한참 걸리니 대략적으로 '가장 크고 영향력있는 모드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TB팀이 만든 모드팩은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FTB에서 직접 만들어낸 일반적인 FTB 모드팩, 그리고 제 3자가 만든 써드파티(3rd Party)모드팩이 있습니다. 써드파티의 경우 모드팩 특유의 컨셉이나 특징이 강력하고 그에 맞춰 따라가는 반면 일반 모드팩은 그런 점에선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 이 중에서 일반 모드팩에 속하는 FTB Lite를 사용하려 합니다.


FTB Lite(라이트)는 '사양이 낮은 사람들을 위한' 모드팩으로 원래는 초보자를 위한건 아닙니다. 하지만 사양을 위해 모드를 줄이다보니 핵심적인 모드만 남게 되었고 결국 '초보자가 하기에도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런처 설치하기

FTB 모드팩은 런처가 따로 존재합니다. 그리고 모드팩 폴더는 기존 마인크래프트 폴더와 1%의 연관성도 없고요.(이 덕에 마크엔 A를 모드팩에선 B를 진행하는게 가능합니다.) 런처가 따로 존재하므로 런처를 받아주어야 하겠죠? 런처는 FTB 공식 사이트에서 받을수 있고 사이트는 위 1번에서 이미지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하지면 되지만 주의하실 점은 exe로 받아주세요. jar은 저도 받아본적은 없지만 exe로 하지면 문제는 없습니다. 이때 저장 경로는 원하는곳 아무데나 하시면 되지만 그 경로상에 한글만 없으면 됩니다.




런처 살펴보기

런처를 실행하시면 콘솔창 하나와 런처창 하나가 실행될겁니다. 이중 살펴볼 것은 런처죠.



첫번째 뉴스입니다. 이곳에서는 FTB모드팩에 관한 여러 소식을 접할수 있습니다. 영어를 읽으실수 있다면 읽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두번째인 옵션 부분입니다. 이곳에서는 런처에 관한 여러 조정이 가능합니다.


맨 위 Install folder는 이름 그대로 FTB모드팩들을 설치할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뒤쪽 ...을 누르시면 변경이 가능하죠.

아래 Force update?는 런처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버튼입니다. 누르고 실행하면 업데이트 됩니다.

RAM Maximum은 가장 자주 사용할 부분인데, 플레이시 메모리 할당량입니다. 단, 자바가 32비트라면 1기가가 최고치입니다.

아래 Language는 언어 선택입니다. 한국어는 없습니다.

그 외 기능은 몰라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세번째로 일반 모드팩 부분입니다. 여기선 플레이하고자 하는 모드팩을 골라서 실행/설치가 가능하죠.



써드파티 모드팩입니다. 기능은 위와 같습니다.



맵/텍스쳐/리소스팩 선택창입니다. 여기서 받는 텍스쳐/리소스팩은 '모드 텍스쳐'도 일부 변화시킵니다.




Profile 설정 및 모드팩 다운로드


모드팩 런처 하단부에서 Create Profile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해당 칸에 알맞게 '정품 아이디'를 입력하세요.

FTB모드팩은 정품을 추구합니다. 일단 이걸 떠나서 애초에 정품을 이용하는게 맞으니 정품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이 과정을 마치면 1개의 정품 아이디(당신이 사용하는)가 등록된 것입니다. 앞으로 플레이할때는 Create Profile을 할 필요 없이 그 아이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두번째로 모드팩을 선택해야죠. 모드팩 중 저희가 사용할 FTB Lite 3입니다.

마인크래프트 버전은 1.7.10버전으로 현재까지 나온 버전중 가장 높은 버전이죠. 또한 라이트 시리즈중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이것을 선택하신 뒤 Profile 선택바 옆 Launch(런치)를 클릭하시면 설치가 안되어 있을시 설치 후 자동실행을 하고 설치가 이미 되어있다면 바로 실행합니다.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들에 저런것이 뜬다면 성공하신겁니다.(FTB Lite 3 은 현재 알파 버전이라 조금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세세한 수치나 글자가 바뀌더라도 문제있는건 아닙니다.) 성공했다면 그 다음편을 따라 실전에 입문하시면 됩니다.




이번편은 모드팩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모드팩을 받아서 실행하는 것까지를 다루었습니다. 다음편부터는 실제로 제가 플레이하며 기초적인 모드와 그 사용법 등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편에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