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스프의 권력구조를 한나라풍으로 정리해보았다 - 2. 구경(九卿)

유형조합법의 이야기/잡설

* 이 글은 일단은 유머글입니다. 진지하게 받아들이지는 않는 게 좋지만 진지하게 받아들이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책임은 안 집니다.
* 이 글은 사실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 진나라 평양... 아 이게 아니지. 스프 부운영자 프요가 친 드립을 전학 유형이 개발해 정리했습니다.
* 이 글에서 써먹은 한나라의 관직 체계는 후한 시대가 기준이며, 후한서 지 제 24-29권의 백관지(百官志)가 주요한 참고자료입니다. 저자는 서진 시대의 사람 사마표(司馬彪). 하지만 필자의 능력의 부족과 기타 현실적인 이유로 후한 뒤의 삼국(특히 위)과 서진의 관제가 뒤섞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한서 19권 백관공경표와 한관육종도 사료로 쓰일 순 있겠지만 읽기 귀찮습니다.
* 역사적 신뢰도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나무위키 정도 될 겁니다.
* 천자는 당연히 애플입니다.

5. 태상(太常) 메이진

1명. 중이천석(中二千石)입니다. 예절과 의식을 관장하며 천자의 제사를 담당합니다.

여기서 중이천석이 뭐냐? 하실 텐데, 후한 때까지는 놀랍게도 관직의 품계가 ​없었습니다. 우리가 아는 정1품 종1품 같은 품계라는 개념은 진군이 조조에게 구품관인법을 만들어 올리면서생긴 것이죠. 진군은 체계적인 인사 선발 제도를 만들면서 동시에 모든 관직들을 아홉 계의 품계로 나누었고, 이 때문에 ​구품관인법이라고 불리는 겁니다. 법 하나 잘(적어도 당시로서는) 만들어서 조조 유비도 안나오는 세계사 교과서에 이름 올렸습니다. 보고있나 국회의원들

하여튼 그러면 그 이전까지는 벼슬의 서열을 어떻게 정했는가? 바로 ​녹봉이었습니다. ​현실적이다 1만석/4천 3백석/중2천석​중2병 걸린 천석이 아닙니다/2천석/비2천석/중1천석/1천석/비1천석/4백석 (그리고 계속) 뭐 이렇게요. 여기서 중(中)이천석이란 건 이천석보다 많다는 뜻이고, 비(比)이천석이라는 건 이천석보다 적다는 뜻입니다. 다만 실제로 이천석 관직이 2천 석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실제 녹봉은 명목상 녹봉보다 꽤 낮아요.

6. 광록훈(光祿勳) 샘

1명. 중이천석입니다. 궁궐의 출입문을 경비하는 일을 관장합니다.

7. 위위(衛尉) 하늘
1명. 중이천석입니다. 궁중을 순찰하는 일을 관장합니다. 대체 왜 궁궐 경비 임무를 쪼개 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함정 하나. 수도 경비 담당자는 또 따로 있습니다. 혼돈의 카오스

8. 태복(太僕) 메이진

1명. 중이천석입니다. 황제의 수레와 말을 관장하며 출행할 때의 의장을 담당합니다. 또한 대가(최대 규모의 행차)가 있을 시에는 직접 황제의 수레를 몹니다. ... 예? 구경 나리께서? 직접요??

9. 정위(廷尉) 하늘

1명. 중이천석입니다. 옥사를 관장하며 죄에 대한 판결을 담당합니다. 지금으로 치면 대충 대법원장?

10. 대홍려(大鴻臚) 프요

1명. 중이천석입니다. 제후들과 이민족들과의 교섭을 담당함니다. 지금으로 치면 외무장관 정도.

11. 종정(宗正) 에키드나

1인. 중이천석입니다. 종친을 관장합니다. 하지만 이 서버에 종친 따위는 없어

12. 대사농(大司農) 앨빈

1인. 중이천석입니다. 돈, 곡식, 금, 비단, 조세 등 경제 사무를 총괄합니다. 즉, 매우 중요합니다! ​식량과 금과 전략 자원과 사치 자원이 모두 대사농 손에 달려 있습니다

13. 소부(少府) 프요

1인. 중이천석입니다. 의복, 보화, 음식 등 궁중에서 쓰는 물품들을 관리합니다.

14. 집금오(執金吾) 하늘

1인. 중2천석. 구경은 아닙니다. 수도의 치안과 방어를 담당합니다. 여담인데 행사할 때 매우 위풍당당하여 세조가 "벼슬을 한다면 집금오를 해야 한다"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세조는 평생 집금오를 하지 못했습니다. 황제를 했만

다음편은... 아마 상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