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초보자 가이드] 3. 모드를 추가해보자

엔티머의 이야기/초보자 가이드




생존 초반의 어느 순간, 엔티머는 찾고있는 모드가 없는것을 발견했습니다.(NEI에 모드 이름을 검색하면 그 모드의 아이템들이 나옵니다)


그럼 가만히 손놓고 있어야 할까요? 답은 아니요 입니다. 모드팩에는 물론이고 스스로 만든 모드팩에도 모드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한 모드의 이름을 알아햐 하겠지만요.



일반적으로 모드를 추가하는 방식은 위 경로를 따라갑니다. 하지만 초보자 분들은 모드의 이름도 모르는 분도 많죠. 그래서 저는 모드를 제시해드리고 초보자 분들이 따라오는 방식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제가 이번에 다운받아볼 모드는 팅커스 컨스트럭트(Tinkers' Construct)입니다.



일단 구글로 들어가세요. 여기서 왜 네이버를 쓰지 않느냐?? 네이버는 국내 한정 1위 포털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포털은 구글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모드 제작자들은 외국인이고 자연히 구글을 많이 이용합니다.

또한 네이버에서 마인크래프트 모드에 관한 정보는 대체로 신뢰성이나 정보의 질 등 다방면에서 쓸모가 없습니다.


모드 관련 정보는 구글을 애용하세요. 영어를 모른다고요? 이정도 영어도 모르면 안돼죠? 나이가 어리시다면 모를까...



일단 구글에다가 모드 이름을 검색하세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1. 모드 이름

2. Minecraft 모드 이름


1번을 해서 안나오면 2번으로 가면 나옵니다.



<주소를 보면 마인크래프트 포럼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아무튼 여러가지 페이지를 보실수 있는데요, 이중 모드를 다운받기 좋은 사이트는 마인크래프트 포럼과 제작자의 개인 사이트입니다. 몇가지 더 있는데 복잡해질거 같으니 생략...

여기서 포럼글은 거의 모든 모드가 있다고 봐야 하고 개인 사이트는 모드에 따라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포럼을 찾았으니 들어갑시다.



포럼에 들어오시면 영문 페이지가 쭉 나옵니다. 근데 영어 못하셔도 Download나 Version 정도는 아시잖아요? 포럼 글에 정상적으로 들어오셨다면 페이지 글중 Download라는 단어는 한번 이상 쓰여 있습니다. 간혹 그게 "Download in here"하는 식으로 링크로 되어있기도 하지만 일단 쓰이잖아요?


어쨌든 다운로드를 찾으시면 그게 다른 사이트 링크로 되어있든지 어떻게 되어있는 할겁니다.



팅커스 컨스트럭트의 경우 1.7.10 다운로드라고 크게 써놓았습니다.

이렇게 친절히 써놓았으면 한번쯤 읽어보세요.


"Beta version, possibly buggy!"(베타 버전, 버그 가능성 있음!)

"Minimum Forge Version : 10.13.0.1185"(최소 포지 버전 10.13.0.1185)

"TConstruct (Content!)"(팅커스 컨스트럭트 (내용물))

"Mantle (Required Coremod)" (맨틀 (요구되는 코어모드))


이정도는 읽어봅시다. 베타버전이라 버그 가능성이 있고 포지 최소 요구 버전은 10.13.0.1185(포지는 아시겠지)

그리고 팅커스 컨스트럭트는 영어권에서 TConstruct라고 줄여쓰기도 합니다.

그런데 코어모드가 무었이냐? 코어모드란 "어떤 모드를 구동하기 위해 꼭 필요한 모드"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즉, 맨틀을 깔지 않으면 팅커스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다 봤으면 옆의 링크를 타고 다운로드 하세요. 이때 다운로드가 드롭박스나 adfly 등으로 연결되기도 하는데 바이러스 아니니 걱정 마시고(오히려 모드 제작자의 생계수단과 직결됩니다) 다운 받으세요.



받으시는데 성공하셨으면 다운로드 경로에 이렇게 압축파일이 있을겁니다. 이름 잘 보시고 맞다면 이들을 선택해서 알맞은 mods 파일로 옮겨주면 되죠. 이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그 mods 파일은 모드팩이라면 모드팩의 파일로, 아니라면 마크폴더의 파일로 가야 한다는 것이죠.

저희는 모드팩을 사용중이니 모드팩 경로로 가야하는데, 그 경로는 FTB런처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런처 이용법은 1편에 나오니 참조)



경로는 이걸 따라가시면 되겠습니다.

FTB 폴더 내 사용하는 모드팩(여기선 FTB Lite3) 내부 minecraft 폴더의 mods 안에다 받았던 모드를 넣어주시고 다시 모드팩을 실행하시면...



성공했습니다!



그럼 연습을 위해 문제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빅 리액터(Big reactors) 0.4.0r8 버전을 FTB Lite3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