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초보자 가이드] 2. 기본적인 모드를 다루자

엔티머의 이야기/초보자 가이드




전편에서는 시작하기 전 단계인 '모드팩 설치'를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설치가 되었으니 모드팩을 플레이할 일만 남았죠. 하지만 초보자 분들은 모드팩을 플레이해도 모드를 다룰줄 몰라서 원래 바닐라 플레이밖엔 하실수 없을겁니다.


이번편부터는 그 모드들을 다루기 위해 이 강좌를 읽으실 텐데요, 2편에서는 그 모드들 중에서도 '아주 기초적인', 그러면서도 '없어서는 안될' 모드들, 다시말해 기본 모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모드들도 깊이 파고들면 모드 하나하나만으로도 한 강좌를 때울수 있을만큼 기능이 있지만, 초보자 분들도 그렇고 저희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다수입니다. 핵심적인 기능만을 알려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너무 길어지지 않기 위해서)




월드 생성

일단 모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월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편에서 한 대로 모드팩을 실행한다면 위 스크린샷과 비슷하게 나타날 겁니다.(가장 중요한것은 왼쪽 위에 있는 FTB Lite 3)



그전에 잠시, 기본적으로 '상식'같은 것으로 알아두시면 좋은게, 메인화면에서 Mods를 누르시면 현재 적용되고 있는 모드들의 리스트를 쫙 나열해 보여줍니다. 어떤 모드가 있나 살펴보셔도 됩니다.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월드 생성을 해야죠. FTB Lite3의 현재 버전(1.0.3)에서는 월드 생성 조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닐라에서 하던 대로 만들어 주세요.



그런데 월드가 만들어진 뒤 화면에 이런 메세지가 뜹니다. 어떤 모드들의 경우 새 버전이 나오면 알려주거나 현재 버전을 알려주기도 하고 하는 등의 메세지로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닙니다. 난 최신버전을 해야 한다 하시면 확인해보세요.




Not Enough Items

그런데 인벤토리를 열어 보니 뭔가 생겼습니다! 투매니 모드를 해보신 분이라면 뭔가 익숙한 느낌이 드시겠지만, 틀렸습니다. 이 모드는 Not Enough Items라는 모드로 줄여서 NEI라고 많이 부르는 모드입니다.


그럼 기능도 다르냐? 다릅니다. 아래에서 주요 사용법을 알려드리죠.



원하는 아이템을 찾아 R키나 왼클릭을 하면 그 아이템의 최종 조합법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아이템에 대고 U키나 오른클릭을 하면 그 아이템으로 조합하는 아이템의 조합법이나 그 아이템을 연료로 사용하는 법 등, 간단히 말해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어떤 분은 "그럼 조합법 가이드 모드와 같은 기능 아니냐?"하실수 있지만, 조합법 가이드 모드가 더 좋았다면 명색이 최고의 모드팩인 FTB팩에 NEI대신 그 모드가 들어갔겠지요.


위 스샷에서 알수 있듯이 NEI는 '모드에서 추가하는 조합법'까지도 보여줍니다. "그건 조합 가이드도 몇몇 모드 호환한다" 라고 하신다면 전 이렇게 답해드리죠. "조합대로 가능한 조합법은 그게 바닐라든 모드든 모드가 몇개든지 전부 다 알려줍니다"



외에도 조합법 가이드가 따라올수 없는 기능중 하나는 조합법 가이드보다 훨신 많은 양의 '모드 고유 기계 조합법'까지도 호환단다는 것이죠.



또한가지 주요 기능은 아래 검색창입니다. 모드에서 추가하는 아이템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가장 가벼운 모드팩인 라이트도 가로8개 세로14개 총 112개가 한페이지에 보임에도 불구하고 17페이지에 달하죠. 이것은 무거운 모드팩으로 갈수록 엄청나게 늘어나고 모드가 많은 경우 세자리수의 페이지도 구경할수 있습니다.


그땐 일일히 찾아볼수 없기도 하고 그 조합법을 다 외울수도 없고 하니 검색을 통해 찾아주고 조합법을 확인하는 용도로 쓰이죠.


모더에게 NEI가 없으면 모드 진행이 상당히 느려지게 됩니다.


몇가지만 정리해 드리고 넘어가죠.

 단축키

 기능

 R 또는 왼클릭

 해당 아이템의 조합법을 알려준다.

 U 또는 오른클릭

 해당 아이템의 사용법을 알려준다.

 백스페이스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Waila

인벤토리를 내리고 세상을 구경하던 중 블럭을 쳐다봤는데 이런 툴팁이 화면 상단에 나타납니다. 이 모드는 What am I Looking at이라는 모드로 '내가 보고있는 것이 뭐지'라고 해석되죠. 줄여서 웨일라(Waila)라고 많이 합니다. 참고로 이 모드는 NEI의 애드온(기능 추가)모드.


이 모드는 이름 그대로 '보고있는것'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잘 보시면 블럭의 이미지와 이름, 그리고 어디서 추가하는 것인지 알려주죠.


아래쪽 'Currently Harvestable:현재 채취 가능'과 'Effective Tool:효과적인 도구'는 웨일라의 애드온(기능 추가)모드인 웨일라 하베스터빌리티에서 추가합니다. 현재 채취 가능 여부는 체크되어 있다면 캘수 있는것이고, 엑스자 표시라면 불가능한 것이죠. 아래쪽 효과적인 도구는 이 블럭을 캐는데에 가장 효과적인 도구의 종류를 알려주죠.



모드의 블럭도 피해갈수 없습니다.



동물도 나오죠.




두 모드가 기본모드인 이유

NEI와 웨일라는 현재 모드팩에서는 절대 빠지지 않는 모드가 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이 기능을 대체할 모드는 없습니다. NEI의 기능은 투매니와 조합법 가이드로 나누어 대체할수 있지 않냐고 생각해볼수 있지만 실제로 투매니가 NEI보다 나은점은 제가볼때 인챈트 가능 레벨이 높은거밖에 없습니다. 조합법 가이드의 경우 NEI를 이길 기능이 없죠. 실제로도 NEI=투매니+조합가이드+a 입니다.


그리고 NEI의 모드 호환성을 따라오는건 없습니다. 조합대에서 조합하는 조합법은 100% 전부 보여주고 모드의 블럭으로만 조합 가능한 제조법도 정말 인기가 없거나 신생 모드가 아니라면 거의 다 나옵니다. 부족한 부분의 경우 NEI의 애드온인 NEI Plugin, NEI Addon 이라는 두 모드가 채워주죠.


NEI야 불편함을 감수하고 어떻게 할지 몰라도 웨일라의 경우 비슷한 기능의 모드조차 찾기 어렵습니다. 몬스터의 경우 대미지 인디케이터 모드가 있지만 그건 몬스터 외적인 부분은 전혀 도움되지 않죠.


모드에서는 아이템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모드를 몇년간 해왔어도 모든 모드의 블럭을 알수 없고 모든 조합법을 외울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블럭의 이름을 알려주고 조합법을 알려주고 사용법까지 알려주는 모드는 최고의 모드라 할수 있죠.




마치며

이번편은 절대 빠질수 없는 2가지 모드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다음번에도 다시 방문해 주시고 하실 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