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Modification

[빅리액터] 3. 다이나모 버리고 터빈을 써 보세요! 멀티블럭 스팀 터빈 [完]

강좌/기술 계열/Big Reactors[完]



3. 다이나모 버리고 터빈을 써 보세요!

멀티블럭 스팀 터빈


본 강좌는 Big Reactors 0.4.0A 버전을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유형조합법입니다. 존나 오래 전에 올린 지난 강에선 증기 원자로를 다루면서 빅 리액터의 증기 발전 시설을 예고했습니다. 오늘은 바로 그 설비, 멀티블럭 스팀 터빈(Multiblock Steam Turbine)을 다룰 겁니다.


4-1. 마인크래프트 1.7.10에서의 변경점


제가 강좌에 사용하는 마크 버전을 1.7.10으로 올렸습니다. 빅 리액터는 1.7.10에서 여러 가지 변경점이 생겼는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1-1. 루디크라이트(Ludicrite)



루디크라이트 블럭과 주괴가 추가되었습니다. 주괴는 블럭을 해체해 만들 수 있고, 블럭은 네더 스타(!) 1개, 엔더 진주 2개, 에메랄드 블럭(!) 2개, 블루토늄 주괴 4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토늄 주괴의 제조법은 잠시 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용도는 멀티블럭 터빈의 코일에 사용하는 것 뿐입니다.


4-1-2. 사이아나이트 주괴의 조합법 추가



사이아나이트 주괴를 옐로륨 주괴 1개+모래 1개로 1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HAYO!


4-1-3. Guitar


원자로 컴퓨터 포트, 터빈 컴퓨터 포트의 조합법이 삭제되었습니다. ... 확실한 건 아니고, 컴퓨터크래프트가 있으면 조합법이 생길 지도 모릅니다.


4-2. 멀티블럭 스팀 터빈



멀티블럭 터빈은 말 그대로 멀티블럭인 스팀 터빈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축조 규칙을 지킨다면 어떤 크기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발전량이 무시무시하죠. 아 참, 터빈에 대한 사항은 거의 다 1.6.4에서도 적용됩니다.


4-2-1. 구성 블럭


4-2-1-1. 터빈 하우징(Turbine Housing)



터빈의 틀을 이루는 블럭입니다. 사이아나이트 주괴 1개, 흑연 주괴 2개, 지옥 석영 2개, 철 주괴 4개로 4개 만들 수 있습니다. 원자로 케이싱이랑 비슷하군요. 석영이 들어가므로 지옥을 다녀 와야 하겠습니다.


4-2-1-2. 터빈 유리(Turbine Glass)



원자로 유리의 터빈 버전입니다. 조합법도 완전히 터빈 버전. 원자로처럼 유리가 들어갈 자리는 케이싱으로 채워넣어도 되지만 터빈의 장점 중 하나는 축이 돌아가는 간지폭풍 모습이므로 유리를 씁시다. 무.조.건.


4-2-1-3. 원자로 제어기(Turbine Controller)



어서 많이 보셨다면 기분 탓입니다. 다이아몬드 1개, 블루토늄 주괴(Blutonium Ingot) 2개, 터빈 하우징 4개로 1개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토늄 주괴는 사이아나이트 재처리기(Cyanite Reprocessor)에서 사이아나이트 주괴 2개+물 1000mB+전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조합법은 NEI 쓰세요. 실수로 안 찍음


4-2-1-4. 터빈 로터 베어링(Turbine Rotor Bearing)



비싸네요. 터빈의 핵심인 회전축을 받쳐 주는 블럭입니다. 다이아몬드 3개, 터빈 회전축 2개, 터빈 하우징 4개로 1개 만들 수 있습니다.


4-2-1-5. 터빈 회전축(Turbine Rotor Shaft)



로터의 중심부이자 로터의 운동 에너지가 RF의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는 부분, 회전축을 구성하는 블럭입니다. 사이아나이트 주괴 1개와 철 주괴 2개로 1개 만들 수 있습니다.


4-2-1-6. 터빈 날개(Turbine Rotor Blades)


죄송합니다. 사진이 짤렸습니다. 조합법은 사이아나이트 주괴, 철 주괴, 철 주괴로 1개 만들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증기가 회전축을 돌리게 하는 부분.


4-2-1-7. 터빈 유체 출입구(Turbine Fluid Port)



터빈에 스팀을 넣고 물을 빼내는 역할을 하는 곳. 양동이 1개, 피스톤 1개, 철 주괴 2개, 터빈 하우징 2개로 1개 만들 수 있습니다.


4-2-1-8. 터빈 전력 출력부(Turbine Power Port)



원자로 전력 추출부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


4-2-2. 터빈의 축조 규칙


1. 터빈은 반드시 직육면체여야 한다.

둥근 터빈은 없습니다.


2. 터빈에는 반드시 터빈 제어기와 터빈 로터 베어링이 1개씩 있어야 한다.

더도 덜도 아닌 딱 1개. 그 이상은 안 됩니다.


3. 터빈 회전축은 베어링으로부터 반대편 벽까지 쭉 이어져 있어야 한다.

중간에 끊기거나 짧거나 하면 안 됩니다.


4. 터빈 회전축에는 날개와 코일이 각각 1세트 이상 달려 있어야 한다.

코일이 뭐냐고요?



저기 엔더륨 블럭들이 코일 역할입니다. 회전축에 8개의 금속 블럭이 붙이면 코일 1세트가 됩니다. 현실 물리학 돋네요.


5. 모든 회전축에는 날개나 코일이 1세트 붙어 있어야 한다.

날개가 두 개만 달렸거나 철 블럭이 네 개만 달린 회전축이 있으면 안 됩니다.


6. 코일은 날개보다 로터 베어링에서 멀리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베어링, 날개, 날개, 날개, 날개, 날개, 날개, 코일, 코일, 코일

은 되지만

베어링, 코일, 코일, 코일, 날개, 날개, 날개, 날개, 날개, 날개

베어링, 날개, 날개, 코일, 날개, 날개, 코일, 날개, 날개, 코일

은 안 된다는 겁니다.


이 조건만 지키면 됩니다.


4-2-3. 터빈 가동 시 유의사항


1. 터빈은 증기로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증기로 인해 발생한 회전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증기를 넣는다고 해도 일정한 출력량이 아니고, 날개 수, 터회전축의 길이, 코일의 재질, 코일의 수, 증기 반입량에 따라 결정되는 회전축의 각속도(Angular Velocity)에 따라 출력량이 달라집니다. 각속도는 RPM(Rotations Per Minuite?)으로 표시됩니다. 1RPM이면 1분에 한 번, 10RPM이면 1분에 10번=6초에 1번, 60RPM이면 1분에 60번=1초에 한 번 회전한다는 것. 1번 회전은 360도=2πrad이니 1RPM은 π/30rad/s, 그러니 약 0.10472rad/s가 되겠군요. 아니면 말고. 최대 효율은 900RPM, 1800RPM 부근이며, 여기서 멀어질수록 효율도 줄어듭니다. 각속도가 높을수록 전력량도 높아지니 1800RPM이 가장 좋겠죠? 각속도를 유지하는 건 매우 어렵긴 합니다만.


2. 코일에 사용 가능한 금속 블럭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오어 딕셔너리 사용하는 듯? 다음은 지원 금속 목록

철(Iron), 구리(Copper), 오스뮴(Osmium), 황동(Brass), 알루미늄(Aluminum), 강철(Steel), 인바(Invar), 청동(Bronze)/대장장이의 합금(Tinker's Alloy)은(Silver), 금(Gold), 호박금(Electrum), 플럭스 호박금(Flux Electrum), 백금(Platinum)/반짝이는(Shiny), 티타늄(Titanium), 엔더륨(Enderium), 루디크라이트(Ludicrite)입니다.


3. 컨피그에서 판타지 금속 사용을 허용할 경우에는 메탈러지의 금속 6개가 추가로 코일에 사용 가능합니다. 미스릴(Mithril), 오리할쿰(Orichalcum),수은(Quicksilver), 하데롯(Haderoth), 셀레네질(Celenegil), 타르타라이트(Tartarite).


4. 금속들의 스펙은 FTB 비공식 위키를 참조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링크


4-3. 완결


빅 리액터 강좌는 이걸로 완결입니다. 아니 왜???


왜냐뇨, 더 이상 남은 게 없으니까요. 현재 버전의 빅 리액터는 이게 다입니다. 아, 컴퓨터크래프트로 제어하는 게 남아 있긴 하네요. 허나 터빈의 경우는 별 의미가 없고(...) 원자로의 경우는 민트바닐라님이 이미 괜찮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두셨습니다. 사용 방법 프로그램 해설


혹시나 컴크 제어를 다루게 된다면, 그건 컴퓨터크래프트 강좌를 썼을 때 얘기일 겁니다. 그리고 전 컴크 강좌를 쓸 생각이 (현재로서는) 전혀 없습니다. 


자, 그러면 이걸로 완결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完]